• M1505.001200경쟁시스템분석Competitive Systems Analysis

    본 강좌에서는 시스템 구성원들간에 상호 작용을 하면서 영향을 주는 상황인 경쟁시스템에서의 의사결정 문제를 체계적으로 모형화하고 분석하는데 필요한 기본 개념과 분석 방법론을 학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경쟁적 상황에 관한 수리적이고 과학적인 분석 기법인 게임이론을 소개하며, 특히 산업공학 분야에서 존재하는 경쟁적 시스템에 대하여 게임이론적 분석을 응용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응용중심의 학습에 강좌의 주안점을 둔다. 구체적으로 전략형 게임 모형과 전개적 게임 모형, 순수전략과 혼합전략, 내쉬균형, 불완전 정보 하에서의 베이지안 게임, 그리고 진화게임 등의 최근 논제도 응용 중심으로 학습한다.

  • M1505.000900협업설계 및 공학응용Collaborative Product Design and Engineering

      현재 세계 굴지의 기업들에서는 전 세계에 위치한 핵심 기술 분야의 인력들을 팀들로 구성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기획하고 개발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여러 국가들의 인원들로 구성된 팀원들과의 협업을 잘 할 수 있는 능력이 부각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해외 대학과의 협동강의 및 국제화된 학생팀들의 협업을 통하여 제품안을 기획하고 구상하는 과정을 공부한다. 학생들은 제품안 기획, 구상, 설계 및 개발에 필요한 제품개발 과정 개요, AHP, 사용자 중심의 제품 설계, 다양한 DfX 방법론 및 여러 문화배경을 가진 사람들과 협업하기 위한 윤리에 대하여 공부한다. 학생팀들은 기말 프로젝트를 통하여 배운 내용들을 적용하게 된다.

  • M1505.000800시스템 모델링 산업응용Industrial Application of System Modeling

      본 과목에서는 산업공학에서 널리 쓰이는 Discrete Event Simulation, System Dynamics, 그리고 Agent Based Model에 대한 기본개념과 이를 이용한 시스템 모델링 기법에 대하여 공부한다. 우선 각 모델링 기법의 사용 분야 및 장단점에 대해서 공부한 후 이들을 이용한 모델링을 구사할 수 있는 시뮬레이션 패키지를 공부한다. 이를 이용하여 산업공학이 적용되는 제조 시스템, 유통 공급망 및 Healthcare 시스템 등의 복잡한 시스템들을 여러 모델 기법들이 합쳐진 복합 모델로 구사하기 위한 모델 컨셉 정의, 세부 모델 분야 구분 및 구축, 시스템 모델 통합 및 검증 과정에 대하여 공부한다. 위 내용들을 기반으로 산업공학 분야의 여러 시스템들에 대한 실용연구를 프로젝트 중심으로 수행한다.

  • M1505.000700고급 인간공학설계Advanced Ergonomics Design

      본 강의는 산업공학과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1) 인간공학설계 분야의 최신 연구동향을 이해시키고, 2) 인간공학설계 관련 연구 역량을 제고시키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한다.  수강생들은 최신 연구 논문들을 읽고 비평하며, 새로운 연구 아이디어들을 개발하게 된다.  또한 수강생들은 본 과목 수강 중 실제 연구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되며, 연구논문을 작성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 M1505.000100재고관리Inventory Management

     재고관리는 Harris(1913)의 경제적 생산량 모형이 후 100년 동안 산업공학에서 연구되어온 전통적인 학문 분야이며 최근 모든 산업에서 활발히 적용되고 있는 공급망관리의 이론적 근간이 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재고관리의 다양한 확정적 및 확률적 모형들에 대해서 공부한다. 또한 재고관리에 대한 주요 논문들을 분석하여 관련 분야 석박사 학생들의 논문 작성 능력을 향상시키는 훈련을 시키려고 한다.

  • 406.544추계학Stochastic Processes

    대기이론(queueing theory)과 신뢰성공학 등의 기초가 되는 추계학(stochastic process)의 기본적 개념, 정리와 이의 실제 응용을 연구한다. Markov chain, Poisson process, Markov process, renewal theory 등의 여러 특성, 관련된 주요 정리 및 최고의 연구결과를 분석, 토의하여 기술자의 직관과 연구가의 이론의 부합을 이룬다.

  • 406.545기술혁신이론 및 연구방법론Basic Theories and Research Methodology of Technological Innovation

    기술혁신의 본질과 내용에 관한 기본 이론을 literature survey를 중심으로 살펴봄으로써 기술경영 전반에 대한 이론적, 실무적 관점과 문제의식의 제공을 목표로 함. 위의 기본이론을 주요 기술혁신 사례에 적용하는 project(case study)의 수행을 통해 이론과 실제를 연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 406.546데이터마이닝기법Data Mining Technology

    데이터마이닝 (Data Mining)은 대용량 데이터베이스에 존재하는 데이터 간의 관계, 패턴, 규칙 등을 찾아내고 모형화해서 의사결정을 돕고, 유용한 정보로 변환하는 일련의 과정이다. 본 강좌에서는 기술모델링과 예측모델링에 사용되는 통계학, 기계학습, 신경회로망 기법들을 공부하고, 응용 사례 연구와 패키지를 이용한 프로젝트를 수행한다.

  • 406.547제품공학Product Engineering

    차세대 (환경친화적, 정보집약적, 대량맞춤형) 제품 및 서비스의 경쟁력 제고를 목표로, 제품개발 과정에서의 각종 의사결정을 합리화하고, 제품의 기능, 구조 및 원가 측면에서의 설계최적화를 꾀하며, 이들을 지원하기 위한 효과적 정보시스템을 구축하는 측면에서의 각종 연구논제를 다룬다.

  • 406.548인간-기계 인터페이스 설계 및 평가Design and Evaluation of Human-Machine Interface

    인체는 여러 가지의 활동적인 작업을 수행하기 위한 구조를 갖추고 있다. 인체의 작업수행이 영향을 받는 산업 환경의 요소들에 대하여 분석, 평가함으로써, 인간의 작업능력을 유지할 수 있는 작업환경에 관한 개념을 개발한다. 작업조건을 개선하기 위해 생체 각 부분의 국소 및 포괄적인 기능의 발생기전, 의의와 조절기전 등을 이해한다.

  • 406.549창의적 기술지능Creative Technology Intelligence

    본 과목은 공과대학 대학원생 및 학부생을 대상으로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기술지능(technology intelligence)의 접근방법을 토대로 기술혁신의 원천을 발굴하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개발하는 과정과 기법ㅇ르 이해하고 체화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첫째, 최근 기술경영의 핵심과제로 대두되고 있는 기술지능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이해한다. 둘째, 기술지능의 기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술기회를 발굴하는 과정을 설계한다. 셋째, 개인적/집단적 토론과 학습을 통해 실제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실습을 수행한다.

  • 406.550통계학습 고등논제Advanced Topics in Statistical Learning

    본 과목은 산업공학과 및 공과대학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최신 고등 통계학습 이론과 기법 (확률 그래프모델, 커널방법, 다양체학습 등)을 소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분야의 최신 연구주제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06.551최적화특론Special Topics in Optimization

    현재 최적화 분야의 중요한 주제나 최신주제를 다룬다. 강의의 구성은 다음 주제들의 부분집합으로 이루어 진다.

     - 비선형계획 알고리즘: 최적화 원론에서 도입한 이론과 원리를 바탕으로 알고리즘들을 심화한다.

    - 근사해법: NP-hard 최적화 문제의 해 품질을 효율적으로 보장하는 해법을 다룬다.

    - 원추계획법: 최근 중요한 모형인 원추계획법의, 쌍대정리를 비롯한 문제구조와 그 응용을 다룬다.

    - 다항최적화: 목적함수나 제약식들이 다항식으로 주어진 최적화 문제의 구조와 해법을 다룬다.

    - 메타휴리스틱: 타부서치(tabu search)나 유전알고리즘(genetic algorithm)으로 대표되는 메타휴리스틱을 몇가지 살펴본다.

  • 406.552생산계획 및 통제Production Planning and Control

    학부과정의 생산관리 과목에서 배운 생산시스템의 관리 및 통제기법에 대해 보다 심화된 내용을 소개한다. 세부항목으로는 재고관리, 자재소요계획, JIT, 종합적 품질관리, 작업장 통제, 총괄 생산 계획, 생산 능력 계획 등이 있다.

  • 406.553신뢰성공학Reliability Engineering

    시스템 유효성의 척도로서 신뢰성, 가용성, 임무유효성, 의사신뢰성 등이 있는데, 신뢰성공학은 이들에 대한 이론적 배경과 이들이 시스템의 개발단계, 설계단계, 사용단계, 폐기단계에 이르기까지 시스템의 유효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시스템의 적정 설계 및 유지정책을 유도해 내는 학문이다.

  • 406.554인간성능Human Performance

    인간의 생리적, 심리적, 역학적 구조로 인하여 인간은 활동 수행 시 다양한 특징과 능력의 범위를 가지게 되며, 활동 내용을 인간성능의 측면에서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다. 본 교과목에서는 인간의 활동 수행 시 나타나는 인간성능 요소와 이에 관련된 제반 이론들을 학습하고, 인간기능의 capacity와 limitation을 파악하며, 인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론을 연구한다. 강의 과정에서는 이러한 제반 이론과 방법론의 응용능력을 향상하기 위하여, 생활환경의 변화와 인간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개발 대상을 선정하고, 인간성능의 제반 이론들을 적용한 새로운 제품(non-existing product)을 개발한다.

  • 406.555기업정보시스템공학Enterprise Information Systems Engineering

    본 과목은 미래 제조 기업의 정보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최적 제조기업을 위한 정보시스템은 어떻게 설계, 구축, 관리되어야 하는가에 대한 것을 다루고 있으며 특히 최근 제조기업의 중요 논제로 등장한 ERP(Enterprise Resource Planning)과 SCM(Supply Chain Management)을 경영정보기술의 측면에서 공부한다. 본 과목은 크게 2부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제조기업의 운영과 관련된 Manufacturing Planning and Control 기법을 공부한다. 둘째, 이를 바탕으로 ERP 및 SCM의 미래 발전 방향에 대해 공부한다.

  • 406.556공업경제분석Engineering Economic Analysis

    본 교과목에서는 경제적인 현상에 대해 이해하고, 수리적으로 분석하는 내용을 다룬다. Firm의 원가 최소화와 이익 최대화, 생산함수 추정, 비용함수 추정, 소비자의 효용 최대화 과정, 게임이론 등을 이해하고 분석하게 된다.

  • 406.557사용자중심 제품설계개발론User-Centered Product Design and Development

    하이터치는 인간의 잠재적 욕구를 체계적으로 연구함으로써 제품에 반영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생활환경의 변화와 인간의 잠재적 욕구를 파악하여 새로운 제품개발 대상을 선정하고, 새로운 제품(non-existing product)을 개발해 본다. 하이터치 제품 개발 방법론을 체계적으로 학습하며, 실제 신제품 개발에 적용해 본다.

  • 406.558계산지능특론Topics in Computational Intelligence

    계산지능 분야 가운데 특히 기계학습/데이터마이닝 관련 분야의 state-of-the-art 논문을 읽고 발표 토론한다. 또한 term project를 통하여 새로운 해법을 제안하며 이의 성능을 실험을 통하여 증명한다. 후보 target 분야로는 Novelty detection, Ensemble learning algorithm, Web Mining등이 있다. 교재로 사용하는 논문은 starting point임.

  • 406.559산업공학특론Topics in Industrial Engineering

    산업공학의 새로운 기법들을 소개하고 이의 응용실태를 알아본다.

  • 406.560공급사슬통합관리론Integrated Supply Chain Management

    최근의 CRM, SCM을 개념을 좀더 심층적으로 다루게 된다.

  • 406.561데이터기반학습Learning from Data

    본 과목에서는 방대한 양의 자료로부터 유용한 지식을 추출하기 위한 목적으로 자료로부터 모형과 종속성을 학습하는 원리와 기법들을 소개하는 바, 특히 확률, 통계 및 최적화 이론에 기반한 기법들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 다루어지는 주요 주제로는 대표적 통계학습 모형인 SVM (Support Vector Machine)과 순차적 자료에 대한 학습모형인 HMM (Hidden Markov Model), 그리고 이들 모형을 활용한 추론, 예측, 분류, 군집화, 패턴분석 문제 및 사례연구 등이 포함된다.

  • 406.563최적화원론Convex Optimization

    이 과목의 목표는 최적화의 가장 중요한 기초인 볼록 최적화의 성질을 이해하여 이를 응용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배양하는데 있다. 중요 주제로는 볼록집합, 볼록함수, 쌍대성, 그리고 다양한 볼록 최적화 모형 등이 있다. 특히, 90년대 이후 중요 최적화 모형으로 연구되고 있는 원추계획법을 포함한다.

  • 406.564사용자 경험 설계User Experience Design

    이 강의는 공과대학의 대학원 및 학부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사용자 경험 설계의 기본 개념을 전달하고 훌륭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 서비스 및 시스템을 설계하기 위한 기법을을 가르쳐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의 주요 주제들은 사용자 경험 프로세스 주기, 맥락 조사, 맥락 분석, 설계 요구조건 추출, 설계 정보 모형, 아이디어 생성, 프로토타이핑, 사용자 경험 평가 등을 포함한다.

  • 406.565작업생체역학Occupational Biomechanics

    이 강의는 공과대학의 대학원 및 학부 고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작업생체역학의 기본 개념을 전달하고 작업자의 건강과 작업 생산성을 향상하기 위한 설계 기법들을 가르쳐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의 주요 주제들은 근골격계의 구조, 인체측정학, 생체계측학, 작업생체역학 모형, 자세 스트레스, 인력 운반 작업 등을 포함한다.

  • M1505.001100고급 시뮬레이션Advanced Simulation

    수리적 모형으로 해를 찾을 수 없는 복잡한 시스템을 효과적으로 분석하기 위한 시뮬레이션의 개념, 이론 및 응용을 본 과목에서 다룬다. 컴퓨터 논리, 몬테카를로 시뮬레이션, 난수 발생법, 확률 변수 발생 방법, 엑셀 및 C언어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공부한다. 입력 분포의 설정 및 출력 분석을 다루며, 다양한 분산 감소 기법들을 공부한다.

  • 406.567통계학습 최적화Numerical Optimization for Statistical Learning

    본 과목은 산업공학과 및 공과대학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통계학습과 최적화의 접목을 통해 빅데이타 마이닝을 위한 효율적 알고리즘 설계를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다양한 최신 대용량 수치 최적화 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MATLAB으로 구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 406.568확률모형 특론Special Topics in Probability Models

    본 과목은 산업공학과 및 공과대학 대학원생들을 대상으로 불확실상황에서의 보다 나은 결정을 지원하기 위한 최신 확률모형 이론과 기법을 소개하고 이를 중심으로 다양한 응용분야의 연구주제에 적용하고 그 결과를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406.652조합최적화Combinatorial Optimization

    현실에서 발생하는 최적화 문제는 많은 경우, 효율적인 알고리즘을 갖지 않는 NP-hard 문제이다. 본 강의에서는 우선 이러한 문제를 식별하는데, 기본이 되는 최적화 계산론, 다항 변환 등을 도입한다. 그리고 NP-hard 문제의 좋은 해를 효율적으로 구하는 다양한 접근법을 다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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