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일경 교수님.jpg 

과학기술과 산업의 마에스트로 산업공학 

산업공학은 제조, 서비스, 정보, 통신, 금융, 의료, 공공, 국방 등 다양한 산업 영역에서의 기획, 설계, 운영, 분석, 평가, 통합 및 경영 관리 문제를 수리적, 과학적 기법에 기반한 의사결정 방법을 통하여 해결하는 학문입니다. 이를 위해 산업공학에서는 경영과학(최적화, 응용통계), 정보 시스템, 인간공학, 생산관리, 서비스 품질경영과 같은 고유의 기법을 비롯, 수학, 통계, 컴퓨터과학, 공학, 인문사회, 경제 · 경영 등 다양한 인접 분야의 방법론을 활용하고 융합하여 주어진 문제를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시각에서 접근하고 있습니다.

많은 기업들이 전통적으로 다루어 온 의사결정 문제들, 예를 들어, 향후에 어느 사업 분야에 진출할 것인지, 어떠한 신제품이 요구되고 있는지, 필요한 제품과 기술을 어떻게 개발할 것인지, 고객들의 수요가 얼마나 될지, 시장이 커진다면 설비를 증설할 것인지 아니면 외주를 줄 것인지, 가동률을 최대화하기 위한 생산 계획은 무엇인지, 자재 및 제품의 유통 경로는 어떻게 정할 것인지, 공정의 효율성과 제품의 품질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무엇을 해야 할지, 기업 내 혹은 기업 간의 다양한 정보 시스템을 어떻게 구성할 것인지 등이 모두 산업공학이 다루는 문제입니다.

산업공학은 진화하는 학문입니다. 기술의 진보와 시장의 흐름에 맞물려 그 동안 산업공학은 변화하고 확장되어 왔습니다. 예를 들어, 빅데이터 분석에 기반한 경영 의사결정, 인터넷 및 모바일 서비스의 지능화, 소셜 네트워크 분석, 전자상거래 및 e-비즈니스 시스템의 설계와 운영, 서비스 조직의 운영, 투자 위험 관리와 옵션 상품 설계, 감성 제품 개발, 하이테크 마케팅, 기술 트렌드 분석 등은 산업 공학의 새로운 연구분야들입니다.

다방면의 분야에 진출한 산업공학도는 오케스트라의 지휘자와 같은 역할을 맡고 있습니다. 보다 넓은 관점에서 문제 전체를 조망하는 시각과 함께 세부 요소를 분석하는 시각을 동시에 갖춘 산업공학도는, 현악기, 관악기, 타악기, 건반악기 모두가 내는 다양한 소리를 하나하나 분석하고 종합하여 훌륭한 앙상블을 내는 지휘자처럼, 전략적 요소, 관리적 요소, 기술적 요소로 구성되는 시스템을 종합적으로 조정하는 CEO로서의 자질과 덕목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는 “새로운 과학 · 기술과 혁신적 경영 · 관리 기법의 융합을 통해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 및 시스템을 구현하고 더 나은 세상과 미래를 위해 일하는 창의적인 리더 양성”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실무 및 연구의 현장에서 선도적 역할을 담당하는 세계 최고의 산업공학도를 배출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높은 꿈, 뜨거운 열정, 따뜻한 인성을 갖춘 최고의 인재들에게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의 문은 항상 열려있습니다.

학과장 문일경

XE Log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