석사과정 소개

석사과정 개요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의 석사학위 과정은 단기간 (일반적으로 4학기)의 대학원 교육을 통해 산업체 및 연구기관으로 취업하고자 하는 학생들에게 적합한 학위과정 입니다. 석사과정을 졸업한 학생들 중 일부는 대학원 박사과정으로 진학하여 세부 전공 학문 분야에 매진하기도 합니다. 석사과정 입학 후 첫 3학기 동안은 학과목을 수강하고 이 후 학기에는 석사학위 논문을 작성하고 졸업하게 됩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석사과정은 실무에 응용되는 산업공학 기본을 공부하는 동시에 향후 박사 과정으로 진학하기 위한 입문과정으로, 경영과학 및 최적화 (Management Science & Optimization), 데이터 과학 및 정보 시스템 (Data Science & Information System), 생산 시스템 및 서비스 과학 (Production System & Service Science), 물류 및 공급망 시스템 (Logistics & Supply Chain System), 인간공학 (Human Factor Engineering), 기술경영 및 경제· 금융 시스템 (Technology Management & Economic and Financial System) 같은 폭넓은 분야들의 교과목을 제공합니다. 석사과정 학생들은 이러한 과목들은 토대로 기업의 종합적 경영시스템을 설계하고 운영하는 과학적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배우며 관련 연구를 수행하게 됩니다. 또한, 국가연구과제와 산학협력프로젝트 등 다양한 분야의 프로젝트에 참여하면서 연구경험과 실무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는 끊임없는 교육 및 연구 혁신을 통해 시스템적 분석능력과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을 지닌 석사 인재가 여러 사회 분야에서 스마트한 세상을 선도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전망 및 진출현황

21세기 산업이 요구하는 인재는 시장에서 고객이 원하는 상품 및 서비스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제공하는 분석력, 기획력, 실행력을 겸비한 혁신적인 인재입니다. 산업공학과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하는 석사학위 졸업자들을 배출하고 있습니다. 석사학위 졸업생들은 심층적 연구활동을 위해 박사과정 진학하거나,  제조, 물류, 유통, 정보통신, 컨설팅, 금융 등의 다양한 분야의 국내외 민간기업과 국책 연구소 등에 취업하여 역량을 발휘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