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iculum

  • 교과목 이수에 관한 규정
  • 교과목

학부 교과목 이수규정(2016년 이후)

이수해야 하는 학점

  • 졸 업 학 점 : 130학점
  • 교양이수학점 : 46학점
  • 전 공 : 59학점 이상
  • 전 공 필 수 : 28학점
  • 학과개설 전공선택 : 21학점 이상

전공이수학점 : 총 59학점 이상

  • 전공필수 : 28학점
  • 학과개설 전공 선택 : 21학점 이상
학년 학기 전공필수 전공선택
1학년 2 산업공학의 이해(3)
2학년 1

과학적관리(3)

산업컴퓨팅개론(3)

산업공정설계(3)

2

경영과학1(3)

데이터관리와 분석(3)

인간공학(3)

인간공학실험(1)

설계공학(3)

3학년 1

경제성공학(3)

경영과학2(3)

산업공학통계(3)

시뮬레이션(3)

물류관리(3)

공학도를 위한 창의적 사고(3)

2

생산관리(3)

산업경영수리기법(3)

품질경영(3)

기술경영(3)

서비스공학(3)

최적화모형 및 응용(3)

경영정보시스템(3)

인간공학 설계(3)

4학년 1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3)

컴퓨터통합생산시스템실험(1)

선형계획(3)

인터넷응용(3)

제품개발프로세스(3)

휴먼인터페이스디자인(3)

2

경영체제개론(3)

금융공학개론(3)

시스템 공학개론(3)

데이터마이닝(3)

전공 선택 인정 교과목(2015학번 이후 적용)

아래 각 학과별로 개설되는 과목들 중에서 산업공학 전공 선택 인정과목은 다음과 같다. 단 세미나 과목은 한 과목만 인정한다. 아래 목록에 없는 타 단과대학 타 학과 과목이라도수강 전 학과장의 사전 승인을 받으면 전공선택 과목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

학과

과목명

공과대학 공통 교과목

400.XXX 모든 과목

컴퓨터공학과

4190.101 이산수학, 4190.204 자료구조, 4190.301 데이터베이스., 4190.306 오토마타이론, 4190.312C 데이터마이닝과 정보검색, 4190.407 알고리즘, 4190.408 인공지능, 4190.426A 인간컴퓨터상호작용

기계항공공학부

446.101A 기계제도, 446.303 기계요소설계, 446.310 시스템제어이론, 446.326A 컴퓨터이용설계및제작, 446.345 로봇공학입문, 446.353 센서개론, 446.406 자동차공학, 446.422A 마이크로가공생산, 446.427A 최적설계, 446.475 통합기계설계 및 해석

조선해양공학과

414.436A 설계자동화개론

건설환경공학부

457.203 도시계획, 457.208 교통공학 및 실험, 457.210A 환경공학, 457.301 교통계획 및 실험, 457.302 도시설계, 457.307 건설계획 및 관리

화학생물공학부

458.308 공정제어 및 설계, 458.401 공정 및 제품설계, 458.405 환경공학개론

에너지자원공학과

465.202 에너지환경기술경영, 465.319 신재생에너지, 465.413 에너지경제학, 465.422 에너지 미래기술, 465.437 에너지환경공학

수학과

(300.204 미분방정식 및 연습또는 881.003 미분방정식 중 하나만 인정),881.319 수치선형대수, 881.320 수치해석개론, (3341.201 해석개론 1 또는 881.008 해석개론 중 하나만 인정), 3341.202 해석개론 2

통계학과

326.313 회귀분석 및 실습, 326.315 실험계획 및 실습, 326.416 통계적품질관리 및 실습

경영학과

251.209 조직행위론, 251.301 재무관리, 251.303 인사관리, 251.305 원가회계, 251.306 관리회계, 251.321 마케팅관리, 251.322 국제경영

경제학과

212.201미시경제이론, 212.202 거시경제이론

교양이수학점 : 46학점 이상

구분

1학년

2학년

3학년

4학년

1

2

1

2

1

2

1

2

학문의

기초

사고와 표현

말하기와 토론(3)

글쓰기의 기초(3)

과학과 기술 글쓰기(3)

외국어

외국어 교과목(2 또는 3)

외국어 교과목(2 또는 3)

수량적 분석과 추론

수학 및 연습1 또는

고급수학 및 연습1(3)

수학 및 연습2 또는

고급수학 및 연습2(3)

통계학 및 실험(4), 공학수학1 (3)

공학수2 (3)

과학적 실험과 사고

선택적 필수 과목(4)

선택적 필수 과목(4)

컴퓨터와 정보 활용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3),

학문의

세계

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3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3

자연과 기술

생명과 환경

학점계

15-16

12-13

7

6

3

3

[외국어 영역] 입학 시 TEPS 900점 이하인 학생은 영어 1과목 필수 이수

[수량적 분석과 추론] 통계학을 수강하는 학생은 반드시 해당 학기에 실험을 동시에 수강하여야 함

[과학적 실험과 사고]

- 과학적 사고와 실험 영역에서 선택한 교과목을 수강하는 학생은 반드시 해당 학기에 실험을 동시에 수강하여야 함

- 고교과정에서 물리 1,2 (또는 화학 1,2)를 모두 이수하지 않은 학생은 물리학 1,2 (또는 화학 1,2) 대신 물리의 기본 1,2 (또는 화학의 기본 1,2)를 이수해도 됨. 단, 물리학실험 1,2 (화학실험 1,2) 중 해당 실험과목을 동시에 수강하여야 함

[학문의 세계]

- [1-2, 2-1] 5개 영역(언어와 문학, 문화와 예술, 역사와 철학, 정치와 경제, 인간과 사회) 중 2개 영역 이상에서 6학점 이수

* 2014학년도 입학자부터 사회성 교과목군의 3학점 필수 이수는 학문의 세계 영역 '인간과 사회'에서도 이수 가능하며, 창의성 교과목군 3학점 필수 이수는 학문의 세계 영역 '문화와 예술'에서도 이수 가능함

* 별도의 절차를 통해 '컴퓨터의 기초,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교과목을 면제받은 경우 학문의 기초(컴퓨터와 정보 활용)에서 이수학점을 충족하지 못하더라도 학문의 기초(컴퓨터와 정보 활용) 최저이수학점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함. 단, 전체 교양최저이수학점은 충족시켜야 함

* 위 교양 이수규정과는 별도로 2013학년도 입학자부터 공과대학에서 지정한 아래 사회성, 창의성 교과목군 중 각 3학점씩 총 6학점을 이수하여야 함.

추가사항

  • 통계학/통계학실험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2005학번부터)
  •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 과목을 반드시 이수하여야 함(2010학번부터)(경과조치 : 2009학년도 및 이전에 입학한 자는 컴퓨터의기초 또는 컴퓨터원리를 컴퓨터의 개념 및 실습으로 대체 이수 가능)
  • 대학원세미나수업 1학점을 이수하여야 함(2004학번부터, 2006년 3월 개정)

※ 주의 : 세미나과목은 1학기에만 개설됨

※ 2016 이하 학번은 아래 첨부파일을 참조

재학생 개설교과목

과학적 관리’는 산업공학의 기초 필수교과목이다. 산업공학 전공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산업공학이 추구하는 이념, 원칙, 범위, 기본적 방법론 등을 강의한다. 수강생들은 Frederick Winslaw Taylor를 비롯한 산업공학 선구자들이 추구했던 사상을 학습한다. 이를 통해서 산업공학의 역사적 배경을 이해하며, 또 오늘날의 상황에 맞게 재해석을 시도하여 과학적 관리의 진정한 의미를 체화한다.

본 강좌는 산업공학도에게 필요한 컴퓨팅 이론을 개괄적으로 소개한다. 특히, 컴퓨터 아키텍처, 운영체제, 통신, 인터넷, 알고리즘, 프로그래밍언어, 소프트웨어공학, 데이터구조, 데이터베이스, 인공지능 및 컴퓨팅 이론 등을 다룬다. 각 분야마다 산업공학과의 연계성이 강조될 것이며, 또한 최근 IT 업계의 동향 및 IT 산업에서 산업공학도의 역할 등을 접한다.

Man-Machine-Computer-Environment의 total integrated system effectiveness를 향상시키기 위한 human capability, limiting function, performance output의 측정, 변수의 선정, 분석, 평가, 개선을 위한 설계과정을 심리학, 사회학, 생리학, 역학 등의 방법론을 동원하여 훈련한다. 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서 input 기능과 신뢰도, information processing 기능과 측정, output의 분석 및 주위환경의 변화가 인간성능에 미치는 내용을 주요 강의 내용으로 구성한다.

Man-Machine-Computer-Environment의 total integrated system effectiveness를 향상시키기 위한 human capability, limiting function, performance output의 측정, 변수의 선정, 분석, 평가, 개선을 위한 설계과정을 심리학, 사회학, 생리학, 역학 등의 방법론을 동원하여 훈련한다. 위의 목적을 이루기 위한 방안으로서 input 기능과 신뢰도, information processing 기능과 측정, output의 분석 및 주위환경의 변화가 인간성능에 미치는 요인들에 대한 실험으로 구성한다.

기업 경영의 추세가 고도화, 복잡화, 글로벌화 되면서, 정보시스템의 활용은 경영 활동의 생산성증가 및 경쟁력 제고의 핵심 도구로 자리잡고 있다. 경영정보시스템(MIS)은 기업 경영 활동을 지원하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시스템을 총칭하는 말이다. 본 교과의 목적은 1) 수강생들이 여러 가지 MIS 시스템의 개념을 습득하고, 2) MIS 시스템에 사용되는 기본 기술을 이해하며, 3) 그리고 MIS 응용 프로그램을 실제로 구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생산시스템의 운영과 관련된 제반 문제들의 해결을 위한 계량적 접근방법을 소개하고 이를 이용한 생산시스템의 효율적인 관리 및 통제기법을 소개하며, 글로벌 시대에 요구되는 고객만족 설계와 물류관리 혁신, CALS/EC, ERP기법을 소개하고 있다. 주요 내용으로는 생산시스템에 대한 기본개념, 고객 만족, 생산기획, 물류관리, 생산일정계획, 생산성 향상 공장자동화와 생산전략 등을 포함하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시스템의 시간경과에 따른 상태변화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추적하고 분석하는 시뮬레이션 기법의 제반 사항을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와 시스템 이론, 그리고 통계학 이론을 중심으로 공부하게 된다. 우선 시스템과 모델링의 기본개념을 공부한 후 시뮬레이션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난수발생 기법, 적합도 검정 및 확률적 시뮬레이션의 기법, 결과분석 기법, 분사감소 기법을 공부한다. 그리고 두 세 종류의 시뮬레이션 팩키지를 공부하면서 산업공학과 관련이 깊은 제조 시스템이나 FMS(Flexible Manufacturing System) 등 자동화 시스템에 대한 응용연구를 시도한다. 시간이 허락할 경우 가상현실을 이용한 시뮬레이션도 취급될 것이다.

이 과목의 내용은 크게 두 가지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전반부에는 공학도에게 응용될 수 있는 기본적인 재무관리의 기법을 다루며, 후반부에는 투자론의 기본적인 내용을 다루게 된다. 경제성을 고려한 공학적 설계에 대한 혜안을 갖을 수 있도록 기본적 재무관리의 기법들을 경제성 공학이라는 주제로 묶어 학습하게 된다. 또한 금융산업 전반에 대한 기초적 지식들을 익히고, 투자공학을 염두에 둔 기법들을 학습하게 된다.

경영과학 1은 경영, 정보, 통신 및 공학 등 여러 가지 시스템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계량적, 체계적인 사고와 처리능력의 제고를 위해 경영과학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경영과학 1은 선형계획법, 목표계획법, 정수계획법, 비선형계획법, 동적계획법 등에 대해 학습한다.

경영과학 2는 경영, 정보, 통신 및 공학 등 여러 가지 시스템 상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에 대한 계량적, 체계적인 사고와 처리능력의 제고를 위해 경영과학 기법을 학습하는 과목이다. 경영과학 2는 경영과학 1에 이어서 수송문제, 게임이론, 네트워크 이론, 사업평가모형, CPM, 대기이론, 장비대체, 모의실험 등에 대해 학습한다.

시스템적 시각과 기술-경영간의 상호관계와 합목적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구체적으로 기술경영을 위해 수행되는 제반활동의 내용과 범위 및 절차를 파악하며, 그러한 활동에 사용될 수 있는 구체적인 기법과 방법론을 이해함으로써, 전공분야에 관계없이 기술 경영에 대한 폭넓은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의 관리자로서 필요한 기본지식과 전략적 사고를 배양하는 과목이다.

산업공학과 경영과학에 필요한 수리적 이론과 과학계산 기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구체적인 내용은 행렬계산, 미분방정식, 푸리에 변환, MCMC 등을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하여 산업공학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수학적, 계산적 문제들을 MATLAB 또는 R 프로그래밍을 사용하여 분석하는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맞춘다.

품질경영은 제품의 품질을 만족할 수 있는 수준으로 유지하고, 또 향상하고자 하는 노력이라고 볼 수 있다. 이를 위하여 통계적 이론을 이용하여 관리도 작성과 샘플링 검사에 대한 이론과 실제 사례를 연구하고, ISO, 6시그마, 소비자 지향적 품질경영 추세 등을 다룬다.

학생들은 산업공학의 경영과학 또는 OR에서 최적화 모형들을 접하게 되지만, 문제의 구조, 해법의 원리를 함께 습득하기 때문에, 보다 다양한 현실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배양하기는 부족한 실정이다. 본 과목에서는 기존의 상업용 solver를 해법으로 사용함으로써, 주어진 문제를 모델링하고, solver를 통하여 구한 최적해를 사용하여 현실문제에 적용하는 문제해결 중심의 강의를 진행한다. 이러한 방식은 학생들로 하여금 다양한 모형을 다양한 문제에 적용하는 기회를 극대화하여 산업공학도로서의 창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배양하는데 기여하리라고 믿는다.

최근 세계경제의 서비스화가 빠른 속도로 진행되고 있고 국내 산업구조 역시 제조 중심에서 서비스 산업 중심으로 크게 변화하고 있어, 서비스에 대한 이해와 생산성의 향상이 주요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서비스 시스템은 고객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키는 서비스를 생산ㆍ전달하기 위해 설계되는 기술과 조직적 네트워크의 복합체인 바, 본 교과목에서는 과학적ㆍ공학적 시각에서 서비스 시스템을 분석하고, 새로운 서비스 시스템을 설계ㆍ운영ㆍ혁신하기 위한 다양한 방법론을 학습한다.

본 과목에서는 계산 지능 기법 및 이들의 산업 응용을 공부한다.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위한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전역 최적화 유전자 알고리즘, 추론을 위한 룰 기반 시스템, 퍼지 로직 및 사례기반 추론, 그리고 데이터마이닝을 위한 신경회로망 및 의사결정트리 모델을 공부한다. 수강생들은 이 방법론을 이용하여 실제 문제를 풀어보는 프로젝트를 수행하게 된다.

본 과목의 목적은 공과대 학부 과정 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제품, 신서비스의 개발과 어려운 공학적 문제의 해결을 위한 창의적 사고 기법들을 소개하고, 이를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있다. Brainstorming, mind mapping, lateral thinking, TRIZ, attribute listing and morphological analysis, transformation theory, physical stress reduction principles, portability design principles 등의 기법을 다루게 된다. 수강생들은 다수의 설계 및 기획 문제를 과제로서 해결하고 그룹 프로젝트를 수행함으로써, 습득한 지식을 실제 문제 해결에 응용하는 능력을 배양하게 된다.

본 과목은 다양한 수리적 이론 및 방법론을 사용하여 물류 시스템의 설계 및 운영에 관련된 문제 해결 능력을 고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다양한 물류 시스템들과 각 물류 시스템에 관련된 의사결정 문제들이 소개되며, 해법들이 논의된다. 실제 문제 해결 능력을 높이기 위하여 현실적인 예제들이 다루어진다. 구체적인 강의 주제들은 물률 전략 및 계획, 수송 의사결정, 보관 및 취급 의사결정, 설비배치 의사결정 및 네트워크 계획 프로세스들을 다루게 된다.

본 강의는 산업공학과 및 공과대학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제품, 작업 및 시스템의 인간공학적 설계를 위한 기본 개념들과 설계 방법들을 전달하여 습득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의 주요 주제들은 응용인체측정학, 작업생체역학 기법, 디지털 휴먼 모델, 안락감과 불편도, 인구 수용도 최적화 등을 포함한다.

규모를 떠나 기업의 경영활동은 크게 관리, 경영, 조직(Administration, Management, Organization)이라는 세 요소가 결합된 체제 속에서 이루어진다. 체제는 기업이라는 조직체를 운영하는 기본 Frame으로 사규, 업무 수행 절차, 역할분담 등을 포함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 소속원의 사고 및 행동의 지침이 된다. 본 과목에서는 경영체제를 이루는 요소를 살펴보고 현대의 Global Market에서의 생존을 위한 조직구조개선, Communication, 전략적 의사 결정, Leadership, 동기부여 등에 대해서 알아본다.

CIM(Computer Integrated Manufacturing)시스템은 조직과 개인의 효율성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철학과 맞물려서 자동화 설비, 정보시스템과 데이터 통신의 통합을 통해 제조 기업 전체를 통합함으로써 최고의 경쟁력을 갖추고자 한다. 본 과목에서 학생들은 CAD(Computer Aided Design),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컴퓨터 통신, Robotics, Numerical Control, Vision System, Voice Recognition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해 공부한다. 산업공학과의 마지막 전공필수 과목으로서 실제의 제조 시스템을 설계하는 팀 프로젝트가 포함되어 있다.

본 과목에서는 연관 이론 과목인 “CIM시스템”의 개념을 충분히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CAD(Computer Aided Design), CAM(Computer Aided Manufacturing),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컴퓨터 통신, Robotics, Numerical Control, Vision System, Voice Recognition 등에 대한 다양한 실습 경험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본 과목에서는 데이터베이스 (DB)와 이를 기반으로 한 데이터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그리고 데이터베이스 마이닝과 관련된 제반 이론 및 기법을 배운다. 구체적으로, 본 과목에서는 DB의 개념, 관계형 데이터 모형과 SQL, DB 개념 모형과 설계, DB 프로그래밍, DB 설계 이론과 정규화, 파일 구조와 인덱싱, 트랜잭션 처리 및 동시성 제어, 의사결정 나무, 규칙 마이닝, 연관관계 분석, 순차적 패턴 마이닝을 다루고, 시간이 허락할 경우,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비즈니스지능과같은 고급 주제들을 소개한다. 본 과목에는 MySQL DBMS를 이용한 DB 시스템을 구축하고 분석하는 프로젝트들이 포함된다.

첨단 디지털 문화의 핵심요소는 인간과 컴퓨터의 상호작용을 보다 효율적, 효과적으로 설계하고 운영하는 것이다. HCI를 위한 핵심기술로서 인간과 컴퓨터가 직접 만나고 대화하는 부문인 휴먼인터페이스의 설계를 들 수 있다. 휴먼인터페이스는 시각, 청각, 촉각 등 다양한 요소를 가지고 있으며 대화형화면 설계를 비롯한 휴먼인터페이스의 설계 형태에 따라 시스템과 사용자의 의사소통이 효율적으로 오류 없이 진행되도록 하는 설계 기술이 필요하다. 본 과목에서는 이러한 휴먼인터페이스의 설계 원칙, 인간-컴퓨터 상호작용의 원리와 구현방안, 효과적인 인터페이스 구현방안 등을 학습하고 감성공학, 제품설계, 6시그마 디자인, 소비자 요구사항의 파악기법, 소비자 중심의 제품 설계 등 휴먼인터페이스 설계에 관련된 주변 주제를 연구한다.

통계학, 인공지능, 컴퓨터공학의 도구를 총체적으로 사용하는 데이터마이닝은 기존의 과학 및 공학 분야뿐 아니라 생산, 마케팅, 금융 등과 같은 비즈니스 분야에도 활발히 사용되고 있다. 본 강좌에서는 데이터마이닝의 기본적인 문제인 클러스터링, 분류, 연관분석 등과 해당 기법들을 소개한다. 또한, 실제 비즈니스에서 데이터마이닝이 사용되는 배경 및 사례를 공부한다. 생산, 마케팅, 금융 분야의 실제 데이터를 사용하여 마이닝을 수행하는 프로젝트를 함으로써 이들 분야에 있어서의 데이터마이닝의 특성을 이해하고 문제해결능력을 제고하고자 한다.

본 과목은 산업공학에 필요한 통계학적 이론과 실무적 기법을 제공하는 것을 목적으로 함. 구체적인 내용은 추정과 검정, 회귀분석, 실험계획 및 분산 분석, 비모수 통계 등을 기본적인 방법론으로 하여 산업공학에서 제기되는 다양한 공학적, 관리적 현실문제들을 통계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분석하고 전략적 의미를 도출하는 능력의 배양에 초점을 맞춤.

본 과목은 수학, 통계 등의 계량지식을 바탕으로 옵션, 선물, 파생상품, 그리고 위험관리 등의 금융공학 기본 이론들을 소개한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들의 원리와 가치에 대한 공학적 접근을 통해 학생들로 하여금 금융공학의 기초를 배양하는데 중점을 둔다.

산업공학은 제조분야에 관련된 전통적인 영역 외에, 교통, 통신, 물류, 병원경영, 서비스업에 이르는 다양한 영역에서 선도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금융, 마케팅, 인사 등을 포함한 산업시스템과 교통, 국방, 행정 등의 사회시스템의 합리적인 설계 및 운영에 관여한다. 본 강좌는 산업공학을 전공하는 학생을 대상으로 한 학기 동안 산업공학 전반에 대한 내용 즉, 수리계획, 투자공학, 제조 자동화, 기술경영, 데이터 마이닝, 인간공학, 경영과학, 정보경영, 제품서비스공학 및 금융 리스크 공학 등의 다양한 분야를 소개하여, 여러 분야와 방법론들의 상호 관계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이 강좌에서는 여러 종류의 공업 재료와 주조, 성형, 기계가공, 조립 등으로 구분되는 가공 공정 각각에 대해 상세히 공부하고, 공산품의 제조과정에 대한 이해를 높임으로서 향후 산업공학도의 전문가로서의 성공능력을 배양시키는 데 도움을 주고자 한다. 시간이 허용하면 최근 중요한 공업제품으로 등장한 반도체 제조 공정에 대하여도 자세히 공부하고자 한다. 공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산업공학도는 산업현장에서 더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과목에서는 복잡한 시스템 구조 설계와 시스템 공학에 대한 여러 분야의 방법론 및 설계 과정, 그리고 종합적인 사항들을 고려한 설계 기법에 대하여 학습한다. 시스템 구조 구상을 위한 모델링 기법, Spiral 및 V 모델 등 여러 시스템 개발 프로세스, 그리고 DfX (Manufacturing, Human Factors, Reliability, 등) 에 대한 강의 및 과제를 수행한다.

본 강의의 목표는 개론적으로, 그러나, 스스로 갖춘 방식으로 선형 최적화를 다루는 것이다. 선형 최적화는 단순하지만 응용성이 넓고, 이론과 실제, 모든 면에서 효율적으로 풀 수 있다. 먼저 가우스(조던) 소거법을 바탕으로 행렬의 중요 성질들을 확립하고, 또한, 파아카스 정리와 쌍대성을 바탕으로 다면체의 기하학적인 구조를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심플렉스 해법의 명확한 이해를 도모 한다. KKT 조건으로 알려진 일반적인 비선형계획의 최적조건은, 문제를 국지적으로 선형화하여 얻은 선형계획문제의 쌍대성에 불과함을 사용하여 비선형계획에 대한 개론적인 이해를 도모한다. 또한 시작이 허락하면, 90년대 이후, 선형계획의 일반화로 다양한 맥락에서 사용하는 Semi-definite program에 대해 다룬다.

본 과목에서는 제품 상세설계에 대한 기본 개념과 설계된 제품을 효율적으로 생산하기 위한 후속 공정들에 관한 내용들을 다룬다. 과목 초반 및 중반부에서 학생들은 개발 과정 중 제품 상세설계 과정에서 중요한 요소인 CAD 모델링 및 Additive Manufacturing을 사용한 Prototyping 기술을 다양한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고 이와 병행하여 제품 상세설계의 중요한 요소들인 재료선정, 공차 및 편차 관리, 그리고 관련 제조 공정 등에 대한 기본 이론을 학습한다. 과목 후반부에는 제품의 직접적인 품질과 관련된 조립공정에 대한 중요 사안들 (조립 순서 분석, 조립공정 설계, 작업장 설계)을 강의와 관련 그룹 프로젝트를 통하여 학습한다.

기업의 성패를 궁극적으로 결정하는 요인인 고품질 제품의 개발과정에 대하여 폭넓은 이해를 도모하고, 성공적으로 제품개발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각종 기법 및 철학을 학습한다. 제품개발은 마케팅, 설계, 제조, 그리고 시스템공학 등 다양한 분야의 상호작용이므로, 본 강좌에서도 이들 각 분야들을 통합·조정하고 최적화할 수 있는 방법론을 다룬다. 특별히, 최근 시장에서 요구되는 품질의 확보를 위해서는 불량률의 감소뿐만 아니라 제품의 초기 설계단계부터의 체계적 계획·관리가 수반되어야 하는 바, 본 교과에서는 제품개발과 품질설계의 통합적 시각에서 제품 및 프로세스의 설계, 실험계획 및 타구치 방법론, 식스시그마(Six Sigma) 등을 학습한다.

인터넷의 등장과 기기의 모바일화에 따른 정보의 홍수 속에서 원하는 정보를 빨리 찾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추천할 수 있는 기능, 나아가 방대한 양의 인터넷 및 모바일 데이터로부터 지식을 획득하는 일이 날이 갈수록 중요해지고 있다. 본 과목에서는 정보 검색 및 추천, 그리고 텍스트 마이닝의 주요 이론과 기법을 학습하고, 웹과 모바일 데이터를 활용하여 검색, 추천 및 텍스트 마이닝 시스템을 설계, 구현하는 데에 관련된 기술적 이슈들을 경험하며, 이들에 대한 문제 해결 능력을 기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