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과장인사말

홍유석 교수.jpg

21세기는 융합의 시대입니다.

 

지난 세기까지의 패러다임이 기술 중심의 경제였다고 한다면, 금세기 들어 전세계는 혁신 위주의 가치창출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중심으로 급속히 재편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이제는 더 이상 기술을 가지고 있다고 하여 시장을 주도할 수 있는 시대는 아니며, 결국 누가 창의적 사고를 바탕으로 급변하는 기술을 융합하고 이를 부가가치로 유도할 수 있는가 하는 다차원적인 의사결정 능력이 요구되는 시대로 돌입하고 있는 것입니다. 새로운 시대를 이끌어 갈 새로운 비전과 리더십이 요구된다고 하겠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요청에 적극 부합하고자 하는 학문이 바로 산업공학입니다.

 

산업공학이란 어떤 학문일까요?

 

첫째, 산업공학은 ‘산업’을 주제로 한 학문입니다. 물론 여기서 말하는 산업은 소위 1·2·3차 산업을 모두 포함합니다. 지난 반세기 넘는 기간 동안 우리나라의 소위 산업화 시대를 견인해 온 제조업을 물론이고, 최근 급격히 부각되고 있는 정보 및 지식 산업, 그리고 금융·의료·통신·엔터테인먼트 분야를 망라하는 서비스 산업에 이르기까지의 전 산업 영역을 대상으로 하는 것입니다. 최근 우리 사회를 전방위적으로 압박하고 있는 산업의 요체는 기술 중심의 혁신입니다. 여기서 특별히 유념해야 할 점은, 이스라엘의 역사학자 유발 하라리가 그의 책 『사피엔스』의 한국어판 서문에서 말했듯이, ‘기술은 이야기의 절반에 불과하고, 마침내 사람들이 기술로 무엇을 할 것인가에 따라 모든 것이 결정’된다는 사실입니다. 즉, 앞으로 전개될 산업사회의 핵심은 개별 기술의 우수성에 있다기 보다는, 다양한 종류의 기술들을 어떻게 어우러지게 함으로써 혁신을 달성할 것인가 하는 ‘가치 지향성’에 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산업공학에서 견지하고 있는 다양한 산업에 대한 융합적 시각이야말로 미래 사회에서 요구되는 가장 중요한 덕목이라고 할 것입니다.

 

둘째, 산업공학은 ‘공학’의 한 분야입니다. 흔히들 산업공학과에 대하여 말할 때 공대 속의 경영대라고 비유하는 이들이 있습니다. 전적으로 틀린 말은 아닙니다만, 산업공학의 본질은 여전히 공학에 있습니다. 여타의 공학과 비교할 때 다소 독특한 특징을 말하자면, 산업공학의 목표는 특정 영역의 개별 기술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소위 ‘산업 프로세스’를 혁신하는 데 있다는 점입니다. 산업 프로세스의 혁신은 기술을 활용하여 가치를 창출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활동의 최적화를 가리킵니다. 신기술을 개발했다고 해서 새로운 가치의 창출을 보장한다고 할 수 없으며, 기술 못지 않게 이들을 활용하는 과정의 합리성이 확보된 상태에서만 지속적인 혁신이 유지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혁신적 산업 프로세스는 ‘기술의 우수성’을 제고할 뿐만 아니라 ‘방법론의 체계성’을 유지하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을 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산업공학이 공학의 영역이어야 하는 이유입니다.

 

셋째, 산업공학은 ‘산업’을 대상으로 한 ‘공학’입니다. 공학의 궁극적 지향점은 홍익인간(弘益人間)의 정신이며, 현실적 목표는 새로운 것을 설계(디자인)하는 것입니다. 다양한 분야의 공학에서 기술 개발에 매진하는 이유는 새로운 제품·서비스를 설계함으로써 널리 인간에게 이롭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공학으로서의 산업공학의 본질은 새로운 산업을 설계하는 것입니다.

 

바야흐로 4차 산업혁명의 시대입니다.

 

4차 산업혁명의 특징은 인류가 지금까지 겪어온 세 차례의 산업혁명과는 본질적으로 다른 양태를 보일 것이며, 따라서 특정 기술 영역의 국지적 시각만 가지고는 미래를 확실하게 예측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새로운 형태의 산업이 등장하고 이에 따른 산업 프로세스의 혁신이 절실히 요구되는 때입니다.

 

새로운 비전과 목표 아래서, 새로운 커리큘럼을 가지고 현실문제 해결능력, 기획능력 및 의사결정능력 등을 배양하고, 나아가 새로운 산업의 설계능력을 겸비한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우리 산업공학과 함께 4차 산업혁명을 향한 여러분의 역량을 계발해 보지 않으시렵니까?

 

 

 

 

서울대학교 산업공학과 학과장 홍유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