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bout Us
- Members
- Undergraduate
- Graduate
- Research
- Research Areas
- Supply Chain Management
- Engineering Economic Systems Analysis
- Financial Risk Engineering
- Technology Intelligence
- 데이터과학 및 비즈니스 애널리틱스 연구실
- Big Data AI Center
- Life Enhancing Technology
- Systems Optimization
- Operations Management
- Information Management
- Product/Service Engineering
- Statistical Learning/Computational Finance
- Human Interface Systems
- Board
제품 및 서비스 경영 Product and Service Management
기업의 근본적으로 재화와 용역의 계획, 설계, 개발, 생산(구현) 및 유통, 또는 그 밖의 관련행위를 통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사회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하는 바, 기업활동의 직접적 대상인 제품 및 서비스를 얼마나 체계적으로 관리(경영)할 수 있느냐 하는 것은 기업의 생존여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이다. 본 교과에서는 경쟁적 시장상황 하에서 신제품(서비스)개발을 통한 기업경쟁력의 제고를 목적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체계적 방법론을 토의한다. 다루어질 주요 논제는 (1) 제품 및 서비스의 가치측정 방법론, (2) 제품의 품질, 비용 및 가격 관리, (3) 플랫폼의 설계 및 관리, (4) 제품/서비스 다양성 관리, (5) 제품 수명주기 관리, (6) 제품개발과 관련된 리스크 관리, (7) 제품개발을 위한 프로젝트 및 프로세스 관리 방법론 등이다.